안녕하세요. 옛날에는 이런 서류들을 발급 받으려면 동사무소에 방문해야지만 발급받을 수 있었는데요. 동사무소에 방문하면 보통 400원의 비용이 발생하는 것에 비해 요즘은 기술이 좋아 집에서 또는 어디서든 인터넷만 있다면 쉽고 빠르게 무료로 발급 받을 수가 있습니다. 그럼 주민등록본 발급하는 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포털사이트에 정부24를 검색하여 홈페이지에 접속하세요.
구글에 정부24를 검색하니, 주민등록표등본 외에도 지방세 납세증면, 운전경력증명서, 건축물대장 등본 등이 발급 가능한 것이 보입니다. 여기서 바로 주민등록표등본(초본) 교부를 클릭하여 관련링크로 바로 접속하겠습니다.
링크에 들어가니, 하단에 남색 버튼의 신청하기 버튼이 보이네요. 클릭해주세요.
신청하기 버튼을 누르니 회원 신청하기와 비회원 신청하기 버튼이 있습니다. 그러나 여기서 중요한 점이 있는데요, 바로 컴퓨터에 미리 공인인증서를 다운로드해주는 것입니다. 소중한 개인 정보이기 때문에 회원으로 신청하든, 비회원으로 신청하든 공인인증서가 필요합니다. 제일 좋은 방법은 정부24에 회원가입을 하신 후에, 공인인증서를 이용하여 로그인한후 발급받는 방법입니다.
회원으로 신청하기를 눌렀을 때의 화면입니다. 이제는 공인인증서가 아니라 공동인증서로 단어가 바뀌었나 봅니다. 왜 공동인증서라는 익숙치 않은 이름으로 바뀌었는지 궁금합니다. 무엇이든 공인인증서가 필요한 작업은 항상 귀찮네요. 공동인증서(구 공인인증서) 로그인을 클릭해주세요.
하드디스크나 이동식디스크에 있는 공동인증서(구 공인인증서)를 선택하시고, 인증서 암호를 입력하시면 됩니다. 인증서 선택 후 인증서 암호를 입력하셨다면 확인 버튼을 눌러주세요. 보안을 위해서는 평소에 하드디스크보다는 이동식디스크(USB)에 인증서를 저장해놓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정상적으로 공인인증서로 로그인했을 때 화면입니다. 위에 주민등록상의 주소가 정확한지 확인해주시고, 발급 형태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주민등록상의 주소와 발급 형태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발급을 선택하시면, 과거주소 변동사항을 제외한 세대 정보와 주민등록번호 뒷자리 등의 모든 정보가 표시됩니다.
선택 발급을 선택하시면, 과거의 주소 변동 사항 및 세대 정보, 세대 구성원 정보, 주민등록번호 뒷자리 등 표시하고 싶은 정보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요즘은 주민등록번호 뒷자리는 소중한 개인 정보이기 때문에 뒷자리를 표시하지말고 제출하라는 제출처가 많으니, 이 부분에서 자신의 목적에 따라 잘 선택하셔야겠습니다.
<선택발급을 선택했을 때 나타나는 화면>
선택발급으로 발급형식을 선택했을 때의 화면입니다. 여기서 표시하고 싶은 정보만 체크하시면 되겠습니다.
수령 방법은 [온라인 발급]으로 꼭 선택해주세요.
모든 발급신청의 절차가 완료되었습니다. 이제 발급신청 처리 결과보기에서 문서출력 버튼을 누르셔서 인쇄하시면 됩니다. 소중한 개인정보이니 공공장소에서 출력을 하실 때는 보안에 유의하시고, 인쇄하기전에 프린트기에 카트리지 잉크가 충분히 있는지 꼭 확인하신 후 인쇄하시면 시간을 절약하실 수 있습니다.
혹시 제 방법을 따랐는데도, 문서출력이 되지 않거나 이용에 문제가 생긴다면 정부24 콜센터(1588-2188)에 문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지금까지 주민등록본을 인터넷으로 발급하는 방법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과 댓글 부탁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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