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의 모든 정보

정전 시 대처요령, 정전시 준비물 및 평상시 점검해야하는 것까지 정전에 대한 총정리

by dr.lee80 2022. 8. 14.

이번 폭우는 정도가 좀 심했습니다.

 

회사가 정전이 되었었죠. 

침착하게 정전을 대응하려고 노력했지만, 이런 정전은 오랜만인지라 다같이 허둥지둥 했습니다.

 

오늘은 정전시 준비물, 정전시 절대로 해서는 안되는 행동은 물론 정전시 대처방안(평상시, 재해발생시), 평상시 정전을 방지하기 위해 점검해야하는 그야말로 정전에 대한 모든 것을 정리해보았습니다.

 

불시정전 시 사전대비 준비물

우선 정전시 사전대비 준비물로 손전등(핸드폰 손전등도 괜찮으나 배터리 절약을 위해서), 비상식 음료(생수와 에너지바 등), 휴대용 라디오가 필요합니다.

 

평상시 경보기 등 정전을 감지할 수 있는 시설을 설치하시면 정전 시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요즘 날이 덥다고 에어컨 가동을 많이들 하시는데 이러한 에어컨, 또는 겨울에 난방기 등의 과부하 사용은 정전과 화재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이러한 가전 제품 사용시에는 전용콘센트를 사용하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정전신고와 전기상담은 국번 없이 123(한국전력공사 콜센터), 구조요청은 119이니 이 포스팅을 읽으시면서 한번 입안으로 외워보시길 바랍니다.

 

불시정전 시 대처방법

먼저 이웃집의 창문을 살펴봅시다.

 

그런데 이웃집의 전기 상태는 괜찮고 우리 집만 정전이 된 때는플러그를 뽑고, 스위치를 꺼두는 것이 좋습니다. 

 

옥내 주택용 분전반의 누전차단기 또는 개폐기의 이상 유무를 확인하고, 이상이 있으면 전기공사업체에 의뢰 수리해야합니다. 아니면 한전에 연락을 취해봅니다.

 

이웃집도 같이 정전이 된 경우에는 대부분의 경우에는 한전 선로 고장인 경우에 해당되어 신속히 복구되는 때가 많다고 합니다.

단, 아파트일 경우에는 관리사무소에 연락을 취해야합니다.

 

 

엘레베이터 안에서 정전 사태를 맞이하실 수도 있습니다.

생각만 해도 정신이 아찔해지고 쇼크가 올 것만 같지만,  조명이 꺼져도 당황하지 않고 인터폰으로 연락을 해야합니다.

절대로 임의 탈출을 시도하지 말아야합니다. 엘리베이터 정전시 구조요청은 119 입니다.

 

정전이 복구되었다면 냉동고를 한번 열어보는 것이 좋습니다.

 

냉동식품을 점검하여, 조금이라도 식품 상태가 이상하다 싶으면 배출해야합니다.

 

정전발생 시 대처방법

1. 정전범위 확인

우선 정전이 우리집만 된 것인지 아니면 이웃집도 정전인지, 동네 전체가 정전인지 확인하고 잠시 기다려야합니다.

또한,  사용하던 중요 가전기기의 콘센트 플러그를 뽑거나 스위치를 꺼야합니다.

집에 양초나 손전등이 있다면 사용하여 시야를 확보합니다.

 

 

2. 응급조치 및 정전원인 확인

만약 우리집만 정전이 된 것이라면 누전차단기를 살펴야합니다.

정전 범위가 넓다면  스마트폰이나 라디오를 통해 재해상황 안내방송을 청취하여 상황을 파악해야합니다. 스마트폰으로 인접 한전지점, 구청, 동사무소, 소방서, 파출소 등에 연락을 취해보는 것도 한가지의 방법입니다.

당황하지 않고 안내방송 및 유관기관의 안내에 따라 차분하게 행동합니다.

 

재해 정전 시 대처방법

폭우, 폭설로 인해 정전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에는 국가와 지방자치단체 등 관련기관-단체에서 전력분야 위기대응 프로그램에 의해 조치한다고 합니다.

 

따라서 핸드폰이나 라디오를 통해 공중파방송의 정전시 대처방법 안내에 따라 행동하시면 됩니다.

 

정전시 필수품, 정전시 금지행동

건전지로 작동하는 라디오 및 손전등(렌턴)은 정전시 필수품입니다.

 

다음은 정전시 금지행동입니다. 제가 앞서 한번 정전의 원인을 파악하기 위해 기관에 문의전화를 해보면 좋을 것같다고는 말씀드렸지만 너무 빈번히 전화하시면 복구가 지연될 우려가 있습니다.

 

또한, 전문지식이 없는 상태로 무리하게 정전을 해결하려고 나서시다 감전 사고가 발생할 수 있으니 이 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평상시 점검 상황

다음은 정전 대비를 위한 평상시 점검해야하는 것들입니다.

 

 

1. 누전차단기를 월1회 시험버튼을 눌러 정상작동 유무를 확인합니다.

2. 감전이 될 수 있으니 젖은 손으로 절대 전기기구를 만지지 않습니다.

3. 1개의 콘센트에 여러 개의 전기기구를 사용하지 않아야 합니다.(멀티탭 등의 과부하를 말함)

4. 손상된 코드선, 피복이 벗겨진 전선을 사용하지 않습니다.

5. 집을 비울 때는 각종 전기기구의 코드를 콘센트에서 뽑으면 좋습니다.

특히 선풍기나 전기장판은 집을 외출하여 비우게 될 시에는 반드시 코드를 뽑아야합니다.

 

이상으로 정전시 상황에 대해 꼼꼼히 알아보았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