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의 모든 정보

헌혈 하는법, 헌혈 기록 조회 방법, 헌혈 금장/은장/명예대장 받으려면?

by dr.lee80 2022. 8. 14.

오늘은 헌혈이 도대체 무엇인가? 또한 헌혈을 하면 우리 몸에 좋지 않은 게 사실인가?

이러한 궁금증을 해결함은 물론이며 헌혈 기록 조회방법 및 헌혈 금장, 은장, 명예장, 명예대장 받는 방법까지 헌혈의 모든 것을 정리해보고자 합니다.

 

우선 헌혈이란 건강한 사람(만 16세~69세라면 누구든 헌혈이 가능함)이 자기 혈액을 수혈이 필요한 환자에게 무상으로 제공하는 것을 말합니다.

 

헌혈의 종류는 전혈과 성분 헌혈 두가지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전혈 헌혈은 흔히 생각하고 흔히 하는 우리의 피 전체를 기부하는 것입니다.

성분 헌혈은 백혈구, 혈소판, 혈장 등의 성분만 따로 걸러내서 무상 제공하는 헌혈입니다.

성분 헌혈은 일련의 여과 과정이 필요하기에 전혈에 비해 5~6배 오래 걸리지만, 헌혈 주기가 짧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전혈의 헌혈주기는 8주이며, 성분 헌혈의 헌혈주기는 2주면 충분합니다.

 

흔히 헌혈을 하면 우리 몸의 건강에 해롭지 않을까 걱정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저도 어렸을 당시에 헌혈차가 학교 운동장에 오면 그러한 걱정을 친구들과 나누곤 했고요.

 

그러나 전혀 그것에 대해선 걱정하실 필요가 없습니다.

 

우리 몸에 있는 혈액량은 남자의 경우 체중의 8%, 여자는 7% 정도입니다.

전체 혈액량의 15%는 비상시를 대비해 여유롭게 가지고 있는 것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따라서 헌혈 후에 충분한 휴식을 취하면 건강에 아무런 지장을 주지 않으니 걱정말고 헌혈을 하시면 되겠습니다.

 

헌혈 하는법

헌혈하는 법은 헌혈의 집에 가는 것이지요.

 

저만 해도 헌혈할까?하고 생각이 들면 그냥 집근처 헌혈의 집에 갑니다.

번호표를 뽑고, 헌혈 시 유의 사항을 안내 받고, 헌혈의 집 직원과 상담을 한 후 별다른 특이점이 없다면 헌혈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헌혈의 집이 혼잡하여(그런 경우는 애석하게도 거의 없지만) 헛걸음을 할 경우를 방지하기 위해 헌혈을 예약할 수도 있습니다.

 

1. 레드 커넥트 어플리케이션을 설치 후 회원 가입 한후 예약

 

2. 대한적십자 홈페이지에서 헌혈 예약입니다.

아래의 사이트를 접속하시면 바로 헌혈안내 상세페이지로 연결됩니다.

 

링크가 잘 연결되지 않는다면 새로고침 한번만 눌러주시면 원활히 연결될 것입니다.

 

https://www.bloodinfo.net/blood_reserve.do

 

유의사항 > 개인헌혈예약 > 헌혈예약 > 헌혈참여 | 대한적십자사 혈액관리본부

 

www.bloodinfo.net


헌혈 혜택

'다 좋다 이거야. 그러면 헌혈하면 나한테는 뭐가 좋은건데?'라고 생각하시는 분들을 위해 헌혈시 혜택을 정리해보았습니다.

 

첫번째, 본인의 혈액검사 결과를 받을 수 있다는 것입니다.

헌혈된 혈액은 의료용으로 사용되기 전 반드시 성분 검사를 거쳐야합니다.

 

이 피는 건강검진 못지 않은 검사를 받게 됩니다.

만약 본인의 피검사에서 특이 사항이 있거나 어떠한 영양성분이 부족하다면 그에 관련된 조언을 들을 수도 있겠습니다.

 

레드커넥트 어플리케이션을 설치하시면 본인의 피에 대한 상태를 더 자세히 확인할 수 있습니다.

두번째는 다양한 헌혈 이벤트를 통한 상품입니다.

 

저 어렸을때는 영화상품권이나 초코파이를 많이들 주었습니다.

초코파이 먹고 싶거나 좋아하는 여학생하고 데이트하고 싶으면 헌혈의 집으로 달려갔었습니다.

 

지금은 온라인상품권이나 지역상품권을 많이 준다고 합니다.

 

세번째, 타인에게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나는 지금 건강하지만 이 시간 나와 같은 시간을 사는 어느 누군가에게는 피가 부족해 긴박한 상황이 이어질 것이 틀림없습니다.

 

우리는 서로 돕고 사는 존재입니다.

 

인간은 혼자 살지 못합니다. 우리가 도움을 주면 언젠가 우리가 도움을 또 받게 되있습니다.

피가 부족해 동동 애타는 누군가에게 건강한 우리의 피를 나눠줄 수 있다면 얼마나 보람된 일일까요?

 

헌혈 기록 조회 방법

본인이 지금까지 헌혈을 얼마나 했는지 궁금하다면 아래의 사이트에 접속하셔서 로그인 후 쉽게 알 수 있습니다.

 

https://www.bloodinfo.net/mybldhistory_bldhistory.do

 

로그인

 

www.bloodinfo.net

 

헌혈 금장, 헌혈 은장, 헌혈 명예대장?

헌혈 금장은 들어봤어도 헌혈 명예장과 명예대장은 저도 처음 들어봅니다.

 

아래의 이미지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30, 50번째 헌혈을 하러 가면 보통 문진 중에 은장과 금장 대상자임을 확인해서 이후 헌혈기념품과 함께 챙겨준다고 합니다.

 

 

100번 이상 헌혈자는 명예장으로 홈페이지 명예의 전당에 오른다고 합니다.

아직까지 100번의 헌혈은 하지 못해서 아쉬울 따름입니다.

 

200회는 명예대장, 300회는 최고명예대장입니다.

 

단, 2015년 9월 이전에 100~300회를 넘은 사람들에게 소급 수여되진 않는다.

 

대신 만약 헌혈 가능한 나이(만 60세 또는 만 70세)를 넘어서 이제는 헌혈이 불가능하다면 명예장을 신청하여 수령할 수 있다고 합니다.

 

명예장, 명예대장, 최고명예대장 후기는 인터넷을 검색해도 찾을 수 없었는데 참 궁금합니다.

 

이상으로 헌혈의 모든 것을 정리해보았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