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의 모든 정보

운전직 공무원 되는 방법, 시험과목 및 경쟁률까지 총정리

by dr.lee80 2022. 8. 13.

옛날에 아버지가 절 앞에 불러앉히고 한소리 하신적이 있습니다.

"아그야. 딴거하지말고 공무원해라."

 

경영학과에 재학중이던 저는 당시 뭔가의 환상에 젖어있었습니다.

공무원은 너무나도 따분하고 시시해보였죠.

 

뭔가의 사업을 해서 돈도 빵빵 벌고, 해외에 나가서 바이어들도 만나고 그러고 싶었습니다.

 

그래서 아버지께 말씀드렸습니다.

"전 사업할래요."

 

몇 십년이 지난 지금 아버지의 말씀을 들었으면 이토록 내가 불안해하며 살지 않았을텐데 하고 생각합니다.

공무원 참 좋은 직업이죠.

 

그럼 지금부터 운전직 공무원이 되는 방법에 대해서 총정리해보겠습니다.

 

운전직 공무원 하는일

운전직 공무원이라는 말을 들으면 차를 운전하는 일을 하는 공무원 같습니다.

 

비슷합니다.

 

운전직 공무원은 시청, 구청 또는 군청 등 차량 관련 부처가 근무처입니다.

운전직 공무원의 주요 업무는 이러한 관광서에서 차량 운행은 물론 차량 관리, 공문서 수발, 점검 등 차와 관련된 업무를 담당합니다.

 

서울시, 도청 및 시.군청 : 이러한 관공기관에서 일을 한다면 주요 업무는 통상 공문서수발불법주정차단속불법현수막제거 등이며 공무수행 마크가 있는 1톤트럭 및 SUV, 소형 차량 등의 운전을 하게 됩니다.

 

교육청 : 교육청에서 운전직 공무원으로 근무하게 될 경우 스쿨버스 및 관내버스 등 실제 대형버스 및 대형차량 업무를 보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대형차량경력 및 대형버스 경력1년 이상인 자로 제한이 됩니다.

 

운전직 공무원 장점

우선 운전직 공무원을 응시하게 되면 영어 또는 전공과목을 준비하지 않으셔도 된다는 것이 가장 큰 메리트로 볼 수 있겠습니다.

 

많은 공시생들이 어려워하는 영어는 단기간에 점수가 오르지 않고 꾸준히 공부해야하기에 중도포기의 원인 중 하나로 꼽힙니다.

 

그러나 운전직 공무원 시험과목에는 영어가 없습니다.

 

둘째로, 대형버스를 운전한 경력이 있다면 이것이 호봉으로 인정을 받을 수 있다는 점입니다.

실제로 운전직 공무원 합격 후 경력을 인정받아 10호봉 이상을 받는 분들이 있다고 합니다.

 

제일 좋은 점은 아마 이것일 겁니다.

공무원이 되면 민원 업무로 인한 스트레스를 많이 받습니다.

 

그러나 운전직 공무원이 되면 민원을 상대할 일이 상대적으로 거의 없으니 이에 대한 업무 스트레스는 거의 없다고 보셔도 되겠습니다.

 

운전직 공무원의 단점을 생각해 보면 아무래도 다른 공무원의 업무 대비 육체적 피로가 쌓일 수 있다는 점이 있겠습니다.

 

또한, 운전직 공무원은 음주 운전을 할 경우에는 타 직렬의 공무원보다 더 무거운 징계를 받는다고 합니다.

 

운전직 공무원 응시자격(나이, 자격요건)

운전직 공무원은 7급은 채용하지 않고 9급만 채용하고 있습니다.

 

우선 18세 이상이어야 하며, 대형 면허 소지자(필수) 및 대형 버스 운전 경력이 1년 이상(지역에 따라 상이함)이어야 운전직 공무원 응시자격을 갖추었다고 볼 수 있습니다.

 

단, 특별채용의 경우 직렬 및 지역에 따라 응시연령이 다를 수도 있습니다.

 

또한 대한민국 국적을 가지고 있어야합니다. 외국인도 응시 가능하지만 복수국적자라면 외국 국적을 포기해야합니다.

 

만약 남성이라면 병역의 의무를 다해야합니다. 그렇지 않다면 면제 사실이 확인되어야합니다.

단, 최종단계 예정일을 기준으로 하여 6개월 이내에 전역한다면 운전직 공무원 시험에 응시할 수 있다고 합니다.

 

거주지 제한 역시 있습니다.

지역별로 1년 또는 3년의 거주지 제한을 두는 것입니다. 

만약 5년 이상 거주한 사실이 확인된다면 우대 사항으로 적용될 수도 있습니다.

 

운전직 공무원 시험과목

운전직 공무원의 시험과목은 지역에 따라 달라집니다.

 

서울, 경기, 대구, 전남 등 지역의 필수과목은 자동차구조원리 및 도로교통법규, 사회입니다.

 

부산, 충남, 강원, 인천 등 지역의 필수과목은 자동차구조원리 및 도로교통법규, 국어, 한국사입니다.

사회가 빠지고 국어, 한국사가 필수 과목으로 추가되었습니다.

 

시험과목은 이렇게 기재하였으나 반드시 응시하려는 지역의 공고문을 참조해주시기 바랍니다.

 

참고로 대구 운전직 공무원 경쟁률은 86.58(2021년 기준)으로 가장 높은 경쟁률을 보였으며, 광주 운전직 공무원 경쟁률은 7.1:1로 가장 낮은 채용 경쟁률을 보였습니다.

 

운전직 공무원의 월급은 1호봉 기준으로 1,659,500원입니다.

 

이상으로 운전직 공무원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꿈을 위해 도전하는 여러분을 응원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