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의 모든 정보

장례지도사 자격증 취득 방법, 연봉 및 합격하는 법 정리

by dr.lee80 2022. 8. 12.

장례지도사의 전망은 매우 좋은 편입니다.

 

우리 사회가 고령화가 되가며 매년 사망자 수가 꾸준히 증가하기 때문에 장례를 도울 장례지도사에 대한 수요도 꾸준할 것으로 예상이 됩니다.

 

오늘은 장례지도사 되는 법, 하는 일, 연봉, 자격증 취득 방법까지 모두 정리해보겠습니다.

 

장례지도사가 되기 위한 자격 조건

장례지도사가 되기 위한 자격 조건은 아래와 같습니다.

외국인도 장례지도사가 될 수 있습니다.

 

내국인인 경우에는 만 19세 이상, 학력 무관, 성별 무관입니다.

외국인이 장례지도사가 되고 싶은 경우는 F2 비자 소지자 중 대한민국 국민과 결혼한 사람이거나 F4·F5·H2 비자 소지자이어야 합니다.

 

 

단 향정신성의약품 중독자, 피성년후견인 또는 정신질환자, 관련 법률 위반자, 장례지도사 자격이 취소된지 1년 미만인 사람은 장례지도사 자격 미달이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장례지도사 하는 일

장례지도사가 하는 일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먼저 장례에 대한 법적 절차를 점검한 후 장례에 필요한 장의용품(관, 수의 등)을 준비하는 것입니다.

이때, 유족은 고인에 대한 슬픔으로 황망할 수 있으니 유족의 슬픔을 잘 달래주어 유족이 장례에 집중하도록 도우는 것도 장례지도사 하는 일 중 한 가지라고 볼 수 있습니다.

 

또한 장례식장에 어떤 꽃으로 장식할 것인지, 고인의 어떤 사진을 걸건지도 유족에게 결정하게 해야 합니다.

유족이 경황이 없더라도 장례지도사가 유족의 무너질 것만 같은 슬픈 상황을 이해하고 찬찬히 잘 일러주셔야하겠습니다.

 

2. 유족과 장례절차, 일정, 안치 및 염습 방법, 장의용품 등에 대해 상의하는 것입니다.

관에 어떤 꽃을 넣을 건지, 장례식장은 어디로 할 것인지도 포함됩니다.

이때, 유족의 교통상황을 고려하여 장례지도사가 조언을 해주면 좋습니다.

 

보통 유족의 집에서 가까운 곳을 합니다.

 

3. 장례일정과 비용, 장례규모, 종교, 가풍 등 특이사항에 대해 상담이 끝나면 장례식장 또는 상을 당한 고객의 집을 방문하여 장례식을 총괄하는 것입니다.

 

4. 유족에게 조문객 접대 준비사항에 대해 안내하고, 예법에 관해 지도합니다.

주로 손님이 장례식장에 올 때 여자와 남자가 절 할때 인사방법(오른손을 위에 둘 것인지, 왼손을 위에 둘것인지)이 다른데 이런 것들을 일러주시면 됩니다.

 

만약, 기독교라면 절을 하지 않아도 된다고 일러주시면 됩니다.

 

5. 고인에 대한 예우를 지키며 시신을 목욕시킨 후 알코올 솜으로 시신의 몸을 닦고, 몸이 굳기 전 팔·다리를 주물러 시신을 반듯하게 합니다. 염습이라고 하죠.

 

6. 시신의 얼굴과 머리를 정리하며, 남자의 경우 면도를, 여자의 경우 화장을 합니다.

라고는 하는데 요즘에는 화장을 하지 않는 편으로 알고 있습니다.

 

7. 한지로 시신의 몸을 감싼 후 수의를 입힙니다.

 

8. 입관을 할 때 시신이 관 안에서 흔들리지 않도록 시신과 관벽 사이의 공간을 벽지나 마포 등으로 채웁니다.

 

9. 고인이 운명 시 입었던 옷 등을 소각할 수 있도록 정리하여 유족에게 전달합니다.

 

10. 시신 냉장시설 및 기타 물품을 살균 소독하고, 위험한 질병 사망자에 대한 위생처리를 해야합니다.

 

11. 장례행렬 절차를 점검하고, 성복제, 발인제 등의 제사를 준비합니다.

 

12. 시신을 영구차로 운반하는 것을 관리하며, 시신이 장지에 도착하면 묘역을 살피고 하관해야합니다.

운구를 할 때 보통 유족의 남자 지인들이 운구를 돕는데, 운구 인원이 모자르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럴 경우에는 장례지도사가 운구를 도와야합니다.

 

13. 장례 후 제례의식, 화장, 이장 등에 관하여 상담합니다.

 

장례지도사 연봉

다음은 장례지도사 연봉입니다.

 

잡코리아에 따른 장례지도사 연봉은 하위(25%) 2,869만 원, 중위값 3,140만 원, 상위(25%) 3,853만 원입니다.

 

장례지도사 되는 방법 및 장례지도사 교육기관

2012년 8월부터 국가자격제도를 시행하고 있는 장례지도사 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장례지도사가 되기 위해서는 장례상담, 장사시설관리, 위생관리, 염습, 장법실습, 공중보건, 장례학개론, 장사법규, 장사행정, 장례식장 실습등을 과목으로 하는 300시간의 표준교육과정을 수료하셔야 합니다.

 

장례지도사 관련 학과 전공자는 50시간을 수료하면 됩니다.

 

밑은 장례지도사 자격증 취득 절차입니다.

 

 

아래의 사이트에 접속하시면 교육기관 목록을 볼 수 있습니다. 

본가에서 가장 가까운 교육기관에서 교육을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90% 이상 출석하시고, 이론,실기,현장실습 등 모든 과목 평가에서 60점 이상 취득하면 장례지도사 자격증 합격 기준에 부합되어 자격증을 취득하실 수 있습니다.

 

https://www.15774129.go.kr/portal/fnlGuide/schList.do

 

e하늘 장사정보시스템

 

www.15774129.go.kr

지금까지 장례지도사 되는 방법에 대해서 모두 정리해보았습니다.


댓글